오늘은 새롭게 들인 NAS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그동안 Synology NAS인 DS213Air 모델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BAY가 두개에 적은 램이긴 하였지만 혹여 그동안의 데이터가 소실될까봐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TB HDD 두개를 장착하여 총 4TB로 사용하였으나, 미러링해서 사용하다보니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HDD의 용량은 2TB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최근들어 용량이 부족하여 NAS가 버벅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그러다 이번 기회에 기존에 사용하던 NAS는 개인용으로 사용하고 연구 데이터 백업용으로 새롭게 NAS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Synology 사의 DS918+ 모델로 6TB HDD 4개를 묶어서 총 24TB로 만들고 램은 8GB를 장착하였습니다.
드디어 설치한 새로운 식구 DS918+ 인터넷 전화기는 설치한다고 옆에 널부러져 있네요.
총 24TB로 구성하였음에도 NAS 처음 구성시 데이터 보호기능을 적용하여 구성을 하다보니 역시 사용할 수 있는 HDD의 용량은 18TB로 줄어드는군요. 이전 2TB에 비하여 이건 뭐 경차를 몰다가 덤프트럭을 모는거랑 같은 느낌이네요. 현재까지는 램도 부족하지 않고 HDD 용량도 충분해서 데이터 백업 속도도 제법 좋은 거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 녀석을 쭈욱 혹사시켜야 할 거 같습니다.
아래는 Synology사에서 제공해주는 NAS 최초사용자용 메뉴얼을 첨부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Synology NAS 사용자 메뉴얼(최초사용자용)(Ver 1.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