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Memories

[구입기] 거실등 스위치 "스마트빌 IoT Wifi 스마트 음성인식 전등 조명 타이머 터치 스위치"

이번 포스팅은 최근 구입한 거실등 스위치 관련 포스팅입니다.
최근 지인을 초대해서 집에서 저녁을 먹는데, 갑자기 거실등이 나가버리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집에 다른 전기는 다 들어오는 상황인데 거실등만 나가버리더군요.
두꺼비집부터 다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 방법이 없더군요.
그래서 그 다음날 아파트 관리실에 문의하니 집으로 오셔서 확인하시더니 스위치가 고장이 났다. 거실에 6구 스위치가 2개가 달려있습니다. 하나는 일반등 조절 스위치이며 하나는 간접등 조절 스위치인데 중요한건 둘 다 고장이 났다고 하더군요.
간접등 스위치는 제조사에 보내면 수리가 가능한데 비용은 택배비 포함해서 5.5만원 정도 소요될거라고 하시면서 일반등 스위치는 제조사에서 수리도 안된다는 청천벽력같은 말씀을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조사에 문의해보니 대체품이 있긴한데 요즘 반도체 대란이어서 대체품도 올해는 생산할 계획이 없다고 하시더군요. 스위치가 터치형이라서 아마 안쪽에 반도체가 들어가나 봅니다.

그 문제의 스위치가 아래 스위치입니다. 일단 분리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인터넷을 찾아서 관리실에 물어보니 그 제품은 안된다고 하면서 전원이 직접 공급되어야하는 제품을 구입해야한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추천해주신 제품이 "스마트빌 IoT Wifi 스마트 음성인식 전등 조명 타이머 터치 스위치" 입니다. 
사실 음성인식, Wifi 다 필요없고 거실등만 켤수 있으면 되는데, 이제는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상황이네요.
그래서 일단 6구로 구입을 했습니다. 무슨 스위치가 8.5만원이나 하는지 배송비 포함하면 거의 9만원이네요.

그래도 기존에 사용하던 녀석과 디자인도 유사하고 기능도 터치식이라서 배보다 배꼽이 크지만 구입을 했습니다.

위의 설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전등 전원 AC 220V 1선식을 이용하여 추가 배선 공사없이~" 이 부분때문에 이 제품을 구입할 수 밖에 없었네요. 사실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이 제품밖에 없었네요.

아래 사진은 이번에 구입한 "스마트빌 스위치"와 기존 간접등 스위치 모습입니다. 옆의 간접등 스위치는 스마트빌 스위치로 설치를 하면 안된다고하네요. 그래서 이 어색한 조합으로 사용중입니다.

굉장히 어색한 거실 스위치들의 모습이네요. 눈에 자꾸 거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