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Memories

[운동] 고무밴드를 이용한 무릎 근력 운동

예전 군시절 왼쪽 무릎을 다쳐서 반원상연골 파열(수직파열)로 진단받고 반월상연골 부분 절제술을 받고 잘 지내다. 몇 년전 무릎이 너무 아퍼서 병원에서 MRI를 촬영해보니 양쪽 무릎  모두 수평파열이 있어서 수술을 바로 권유하더군요.
지방병원에서는 바로 수술을 권유하길래 서울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니 최대한 수술은 늦추는게 좋을 거 같다는 이야기에 그냥 진통제와 파스로 견디다 최근 허벅지를 보니 근육이 너무 빠져 있더군요.

병원에서도 무릎 주변 근육을 키워야 무릎 통증도 줄어들거라는 말이 있었지만 요즘 시국에 헬스장에 가기도 그렇고해서 집에서 그냥 의자에 앉아서 다리 들어주면서 운동하는 걸 했지만, 크게 효과가 없었습니다.

최근 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의사인 정선근 교수님께서 유튜브로 사람들에게 운동으로 허리, 목, 무릎 강화하는 운동에 대한 동영상을 올려놨길래 봤더니 무릎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적합한 운동을 소개해서 그걸 따라 해보기로 했습니다.

Youtube 정선근 tv

 

보니 고무 밴드를 활용한 운동이라서 최근에 구매했던 고무 밴드가 생각났습니다.
11번가를 통해서 아마존에서 구입했던 고무밴드(GAIAM restore)였는데 가격은 2만원이 채 되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구성품은 색깔별로 Light, Medium, Heavy로 구분되어 있어 본인의 몸 상태에 적합한 고무밴드로 운동을 하면 됩니다.
전 허벅지 근육과 무릎 상태때문에 Medium인 푸른색으로 시작했습니다.
일단 25~30회씩 1세트를 3세트 하는 걸로 양쪽 무릎에 했는데, 확실히 그냥 의자에서 무릎 들어올리는 운동에 비하여 부하가 가해지기 때문에 허벅지 근육과 무릎을 지탱해주는 근육 쪽에 힘이 들어가면서 운동이 되는 걸 느꼈습니다.
매일같이 운동하면 아마 허벅지 근육량도 증가하고 무릎 통증도 감소하길 바래봅니다.
물론 나이가 들어갈수록 허벅지 근육량이 건강이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혹시 무릎이 아프신 분들은 정선근 tv를 참고해서 밴드를 활용한 무릎 근력 강화 운동을 해보신다면 매우 도움이 될 걸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