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 Memories

현대 MDPS 무상교체

얼마전 방송을 통하여 현대/기아자동차 MDPS 문제가 알려졌었습니다.

현대자동차를 이용중인 사용자로서 특히나 안전과 직결된 조향장치에 문제가 있다고해서 이런 저런 정보를 인터넷으로 찾아봤습니다.

 

방송에서는 조향이 갑자기 되지 않아 문제가 되는 점을 방송하였는데, 방송에서 정확하게 MDPS의 문제가 조향이라는 곳에 포커스를 맞추지 못하다보니 MDPS내의 "플렉시블 커플링"이라는 부품에 의한 소음문제로 포커스가 맞춰지게 되었습니다. MDPS의 문제는 토크 센서 및 여러 문제가 존재하는 듯 합니다.

 

 

좌측: 마모된 플렉시블 커플링 | 우측: 플렉시블 커플링 마모전 (인터넷에서 가져온 사진)

 

플렉시블 커플링이 MDPS내에 위치해 있는 모습 (인터넷에서 가져온 사진)

 

방송전엔 이걸 교체하기 위하여서는 보증이 끝난경우엔 커플링 교체만 공임포함 12만원선(부품은 1,000원선), MDPS 전체를 교환할 경우 80-90만원선의 비용을 지불하여야 했습니다.

하지만, 방송때문인지 현대자동차에서 리콜이 아닌 무상수리를 해주겠다는 공지를 하였더군요.

소유하신 차가 아래 해당 차종 및 생산기간에 포함된다면 이번 무상수리 대상이 됩니다.  

제가 소유한 그랜져 또한 해당 생산기간의 차종이더군요. 그래서 수리를 받기 위하여 서비스센터에 연락을 하였습니다.

 

 

수리는 블루핸즈에서도 가능하다고 블루핸즈에서 작업하길 권유하였으나, 주로 방문하는 블루핸즈의 작업실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데다 안전과 직결되는 조향장치라서 서비스센터에서 하겠다고 예약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상에서 소음이 발생하지 않으면 수리를 해주지 않는다는 정보를 알게되었습니다.

현재 소유한 차량에서는 특별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서 이걸 교환하는 것이 나은지 그냥 놔두는것이 나은지 고민이던 차에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다시 해보았습니다.

현재 소음은 크게 발생하지 않는데 수리가 가능한건인지 아니면 소음이 발생해야 수리를 진행하는 것인지 문의를 하니 일단은 방문해서 점검을 해봐야 결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순천서비스센터에 예약시간에 도착하니 그냥 수리를 바로 해주더군요. 아마도 고객들과 논쟁을 하지말고 해당 생산기간에 해당되는 차량에 대하여서는 그냥 수리를 진행하라는 지시가 내려온듯하더군요.

일단 너무나도 무난하게 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수리전이나 수리후나 특별한 문제가 없었기에 앞으로도 큰문제가 없길 바라며, 해당되는 차량을 소유하신 분들은 수리받으시기 바랍니다.